올해 중국 자동차 기업들이 내수 둔화와 미국·유럽연합(EU)의 관세 장벽에도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지난해에 이어 8위를 수성한 BYD는 7위 포드그룹과의 격차를 바짝 좁혔고 지리그룹은 혼다를 꺾고 처음으로 9위에 올랐다. 유럽 시장에선 EU의 전기차(BEV) 관세를 피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로 우회하고 동남아·중남미 등 신흥 시장을 공략한 게 ‘깜짝 성장’으로 이어졌다.2일 뉴스1이 올해 1~9월 글로벌 완성차 그룹별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BYD는 전년 동기 대비 18.6% 증가한 326만 146대로 8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지리그룹의 판매량은 27.3% 증가한 295만 3452대로 BYD 다음 자리를 차지했다.BYD, 7위 포드와 격차 5만대로 좁혀…맹추격에 6위 스텔란티스도 ‘흔들’BYD는 2023년 처음으로 글로벌 판매 상위 10위(톱10)에 처음 진입한 이후 지난해 8위로 뛰어올랐다. 지난해 7위 포드그룹과의 격차는 54만 대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