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새로운 고객층 확보에 나서지만 결과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일례로 미국 백화점 체인 콜스는 세포라나 베이비저러스 같은 고가 매장에 더 많은 공간을 할애해 가격 민감도가 낮은 고객을 끌어들이려 했다. 하지만 저가 상품이 줄어들자 기존 고객들의 불만이 커졌다. 결국 2018년부터 2025년까지 매출이 20% 감소했다. 이처럼 기업이 유입하려는 신규 고객이 기존 핵심 고객과 너무 다르면 충성 고객의 이탈, 고객 간 갈등, 평판 훼손, 매출 감소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객 집단 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고객 간 관계는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분리된 커뮤니티, 연결된 커뮤니티, 리더-팔로어 관계, 상충하는 세그먼트가 그것이다.분리된 커뮤니티는 나이키의 러닝 고객과 농구 고객처럼 각자 다른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충돌하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연결된 커뮤니티는 인스타그램이나 링크트인처럼 고객이 많아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