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대 초반까지 소니와 삼성은 TV, 오디오, 반도체 등 전자제품 전반에 걸쳐 치열하게 경쟁해 왔다. 특허 분쟁이나 기술 유출 논란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지만 2004년 두 기업은 뜻밖에 손을 잡고 LCD 합작사 ‘S-LCD’를 설립했다. 이처럼 경쟁자 간 전략적 협력, 즉 ‘협력적 경쟁(Co-opetition)’은 오늘날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위해 활용하는 주요 전략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자원이 제한적인 중소기업의 경우 해외 시장 진출 과정에서 경쟁자와 협력해 진입 장벽을 낮추거나 현지 시장 정보를 공유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그러나 해외 시장을 노리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은 문화적 차이, 규제, 운영 환경의 복잡성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기도 한다. 이런 환경에서는 마케팅 전략과 기업가정신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실제 조직 행동으로 이어지는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에서 효과를 봤던 마케팅 전략이 해외 시장에서는 다르게 작동할 수 있는 만큼 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