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월실적이나 혜택도 비슷하길래 캐릭터 카드로 갈아탔습니다. 이왕이면 귀여운 게 좋잖아요.”금융권이 10대 고객 유치를 위해 캐릭터 마케팅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다. 초기에는 단순히 신규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활용됐던 기존의 ‘캐릭터 카드’를 장기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진화시킨다는 구상이다.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지난 7일 웹툰 ‘냐한남자’와 협업한 ‘신한카드 처음 체크’를 출시했다. 포토부스나 온라인 쇼핑몰 등 10대 청소년들의 주요 소비 업종으로 혜택을 특화한 것으로 특징인데, 카드에는 냐한남자 속 고양이 캐릭터인 ‘춘배’가 활용됐다.KB국민카드는 지난 5월 인기 캐릭터 ‘티니핑’이 그려진 ‘KB 틴업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전월 실적 조건이 아예 없거나 최대 20만 원 정도로 낮은 이 카드는 출시 1달 만에 누적 발급 10만 장을 돌파하기도 했다.캐릭터 카드는 2017년 카카오뱅크가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로 폭발적인 인기를 끈 이후 카드 마케팅 전반으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