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인공지능(AI)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기업의 브랜딩 전략에도 새로운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즉, AI는 SNS상에서 브랜드가 소비자와 관계를 맺고,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고, 심지어 감정까지 큐레이션하는 브랜딩의 핵심 엔진이 되고 있다. AI가 어떻게 SNS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변화가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브랜딩 패러다임에 어떤 전환을 요구하는지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5년 8월 2호(423호)에 실린 기사를 요약해 소개한다.● 사용자 감정 저격하는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AI 기반 추천 시스템의 고도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광고가 주요 사업 모델인 인스타그램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을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야 한다. 이에 사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을 개인의 ‘네트워크 기반’에서 AI가 주도하는 ‘AI 추천 기반’으로 옮기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기존에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팔로한 사람들의 콘텐츠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