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같은 수치라도 ‘십’보다 ‘10’

132593205.1.jpg수치 정보는 ‘10’ 같은 숫자와 ‘십’ 같은 숫자 단어로 표현될 수 있다. 그런데 똑같은 단백질 제품을 광고하고 전달하는 정보가 동일하더라도 ‘10그램의 단백질’로 표현하는지, ‘십 그램의 단백질’로 표현하는지에 따라 소비자 판단과 행동이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와 미국 미주리대 등 공동 연구진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숫자 표현 방식이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지를 비교해 봤다. 이를 위해 6개의 실험과 2개의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시도하고 아마존에서 수집한 7000만 건 이상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소비자가 숫자 단어보다 실제 숫자로 된 정보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행동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를 ‘숫자 형식 효과(number format effect)’라고 명명했다. 이 효과는 소비자가 숫자로 제시된 정보를 더 적합한 방식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발생한다. ‘더 올바르다는 느낌’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