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가 뷰티 카테고리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화장품 라인업을 넓히고 특화 점포를 늘리면서 업계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분위기다.편의점 CU는 내년 뷰티 특화 매장을 1000곳 이상 확대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CU는 올해 7월 첫 뷰티 특화 편의점을 선보인 후 현재 500여 곳을 운영 중이다. 점포에서는 전용 매대를 설치해 기초 화장품, 립틴트, 트러블 패치 등 최대 30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2023년 28.3%, 지난해 16.5%, 올해(1~11월) 21.4%로 성장세다.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9월부터 매출 성장 잠재력이 높은 500여 개 점포에 건강·뷰티 전용 특화 매대를 도입했다. 해당 매대에서는 기초 제품, 색조 등 화장품 30여 종을 평균 3000원 대에 판매하고 있다. 4월에는 무신사와 손잡고 ‘위찌’ 색조 제품을, 5월에는 ‘손앤박’과 협업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라인업을 넓혀왔다.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