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車, ‘외산 무덤’ 된 중국 대신… ‘수요 잠재력 최고’ 14억 인구 인도行”

인도 자동차 시장이 막대한 인구와 높은 경제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국 브랜드 급성장으로 ‘외산 무덤’이 된 중국 시장을 대체할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24일 공개한 ‘인도 완성차 시장 현황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는 2025회계연도(2024년 4월∼2025년 3월) 기준 승용차 430만2000대, 상용차 95만7000대가 판매된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이다. 인도는 2022년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은 3위 시장으로 부상했으며 최근 4년간(2021∼2025회계연도) 신차 판매량이 60.3% 증가했다. 보고서는 “인구 1000명당 승용차 보급 대수가 34대에 불과해 미국(772대) 유럽(560대) 대비 10분의 1 수준”이라며 “14억5000명의 인구와 연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고려하면 신규 수요 잠재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선 현지 환경에 맞춘 제품 전략이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