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Gen Z를 겨냥한 실시간 소셜맵 ‘라라톡(Lalatok)’이 출시 한 달 만에 하노이·호치민·다낭 등 3대 핵심 도시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라라톡은 론칭 2주만에 베트남 앱스토어 소셜 카테고리 25위권에 진입했고, 현재까지 300건 이상의 리뷰와 평점 5.0점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라라톡 측은 “서비스 초기 하루 수백 명 수준이던 신규 사용자가 최근 하루 1,000명 이상으로 급등했으며, 이는 온라인 광고비를 단 1원도 쓰지 않은 채 달성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라라톡의 성장 핵심은 ‘현장 기반의 사용자 확보 모델’이다. 회사는 하노이·호치민·다낭 등 3대 도시마다 20대 대학 졸업자 6명으로 구성된 전담 오프라인 팀을 상시 운영, 매일 캠퍼스를 방문해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 오프라인 기반 위에서 친구 초대 프로그램이 온라인 확산을 증폭하는 구조가 만들어져, 자연 유입이 빠르게 증가하는 선순환이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김문석 대표는 “베트남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