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協, 마이데이터 사업 확대에 반발… “中에 개인정보 유출 ‘고속도로’ 뚫릴 수도”

“마이데이터 사업을 유통분야에까지 적용하면 우리 국민의 민감한 개인정보와 국내 기업 데이터가 ‘알테쉬(알리·테무·쉬인)’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나 해외 정보 브로커에게 합법적으로 넘어가는 ‘고속도로’가 뚫리는 셈입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보위)가 ‘마이데이터’ 사업을 여행·유통·교육 등 전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조성현 한국온라인쇼핑협회장이 27일 입장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조 협회장은 “유통 데이터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주문 내역, 결제 정보, 소비 패턴 등 기업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 분석해낸 영업 비밀”이라며 “중국 이커머스 기업이 한국 소비자 구매 패턴과 시장 가격 구조를 파악해 초저가 공세나 어뷰징(오용)을 통해 국내 시장을 잠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네이버·카카오·지마켓·쿠팡 등 이커머스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기관이다. 개보위는 최근 ‘본인전송요구권(개인정보 이동권)’의 적용 대상을 유통을 포함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