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와 편의점 음료 매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제로 칼로리', '제로 슈가' 라벨이 붙은 제로 음료다. 제로콜라, 제로아이스티 등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건강한 대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제로 음료는 정말 건강에 이로운 선택일까?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은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2021년 약 2,000억 원 규모였던 제로 탄산음료 시장이 2023년 약 6,000억 원으로 성장하며 3년간 3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탄산음료 시장에서 제로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25% 수준까지 확대되었음을 의미한다.
제로 음료의 성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더욱 고조되면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들의 설탕이 없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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