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영종도와 내륙을 잇는 세 번째 다리가 개통을 5개월 앞두고 있지만, 인천시가 여전히 통행료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 대교 사업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손실 보전금 규모를 두고 국토교통부와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인데, 영종·청라 지역 주민들은 “전면 무료화”까지 주장하고 있어 인천시의 결정에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개통 5개월 앞둔 ‘제3연륙교’…국토부·인천시 갈등 확산13일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개최하려던 ‘제3연륙교’ 통행료 책정 심의위원회를 잠정 연기했다. 영종대교, 인천대교에 이어 지어지는 제3연륙교는 영종도와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길이 4.68㎞ 교량으로, 올 12월 개통 예정이다. 시가 통행료를 쉽게 정하지 못하는 배경에는 영종·인천대교 측에 줘야 할 손실 보전금 문제가 있다. 인천시와 국토부는 2020년 새 다리가 개통하면 통행량이 줄어들 영종대교, 인천대교 측의 손실을 인천시가 부담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 국토부가 제3연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