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대학교재를 종이책이 아닌 전자책(eBook)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7일 교보문고 eBook 사업팀의 분석에 따르면, 대학교재, 취업·수험서의 종이책 판매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전자책은 2022년 12%, 2023년 55%, 2024년 51%로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대학교재 종이책 대비 전자책의 주문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24년 5.6%까지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대학교재 eBook의 인기는 대학생들의 학습 방식 변화를 반영한다. 최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전자책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eBook은 검색, 필기·하이라이트, 동기화 기능 등을 제공해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전자책 시장의 성장은 출판사 및 서점 플랫폼의 전략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교보문고, 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