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대학생들이 교재를 종이책 대신 전자책(eBook)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17일 교보문고 이북 사업팀의 분석에 따르면 교재 및 취업·수험서의 종이책 판매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전자책은 2022년 12%, 2023년 55%, 2024년 51%로 매출이 급증했다. 특히 대학교재 종이책 대비 전자책의 주문 비중은 2022년 2.1%에서 2024년 5.6%까지 증가했다.전자책의 인기에는 대학생들의 학습 방식 변화가 반영됐다. 최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언제든 접근할 수 있는 전자책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검색 기능, 필기·하이라이트 기능, 동기화 기능 등을 통해 학습 효율성이 높아진 것도 한 요인이다.전자책 시장의 성장은 출판사 및 서점 플랫폼의 전략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등 주요 서점 유통사와 대학교재 전문 출판사는 자체 전자책 플랫폼을 운영하며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교보문고도 변화에 발맞춰 대학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