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페라’라는 단어는 지나간 시대의 걸작들을 상기시킨다. 신화세계를 배경으로 한 바로크 오페라와 길거리 갑남갑녀의 치정살인극이 펼쳐지는 19세기 말 베리스모 오페라는 배경뿐 아니라 문학적, 음악적, 스펙터클적 측면에서 때로는 같은 장르로 보기 힘들 정도의 다양성을 갖는다. 오늘날 한국의 창작 오페라는 어떤 면에서 장르적 ‘오페라성’을 주장하 수 있을까. 이 작품들은 장기적으로 대중에게 호소력을 가질 수 있을까.최근 관람한 세 편의 창작 오페라를 통해 이 질문들에 대한 다양한 답변과 가능성, 한계를 확인했다. 디아뜨소사이어티가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