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K-팝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이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이 작품과 관련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노래’와 ‘한국’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26일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터넷 반응 추이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음악성과 한국적 정체성이 작품 성공의 핵심 요인으로 꼽혔다면서 이렇게 밝혔다.이번 보고서는 고려대학교 미디어대학 백현미 교수와 노단(박사과정) 연구팀이 지난 6월부터 3개월 간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코바코가 제공하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Response Analysis on Content of the Internet·RACOI) 데이터를 바탕으로, 케데헌 콘텐츠의 인터넷 반응을 분석한 내용을 담았다. RACOI는 국내외 웹사이트에서 주요 방송콘텐츠 및 출연진에 대한 버즈 데이터를 수집, TV 시청률만으로 파악할 수 없는 방송콘텐츠의 숨은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