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용차의 70배에 달하는 탄소를 배출하는 대형 트럭과 관련, 친환경 전환 대책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형 트럭의 친환경 전환 촉진이 시급하지만 보조금 정책과 인프라가 부족해 제품 도입 및 확산이 어려운 실정이다.대형 전기트럭 구매 보조금 정책 전무…친환경 전환 발목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따르면 2024년 기준 대형 트럭의 등록대수는 29만3514대로 전체 화물차의 약 7.9%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들 대형 트럭 1대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승용차의 평균 40배를 초과한다. 대형 트럭 전체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자동차 전체의 약 24.2%를 차지한다. 대형 트럭은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엔진 배기량은 약 7배, 연간 주행거리는 약 10배에 달한다. (엔진 약 1만3000cc / 연간 주행거리 10만km~12만km) 따라서 동 기간에 승용차보다 약 70배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산된다.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막대한 탄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