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70배 탄소 배출 ‘대형 트럭’…친환경 전환 대책은 부실

131942068.1.jpg승용차의 70배에 달하는 탄소를 배출하는 대형 트럭과 관련, 친환경 전환 대책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형 트럭의 친환경 전환 촉진이 시급하지만 보조금 정책과 인프라가 부족해 제품 도입 및 확산이 어려운 실정이다.대형 전기트럭 구매 보조금 정책 전무…친환경 전환 발목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따르면 2024년 기준 대형 트럭의 등록대수는 29만3514대로 전체 화물차의 약 7.9%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들 대형 트럭 1대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승용차의 평균 40배를 초과한다. 대형 트럭 전체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 배출량은 자동차 전체의 약 24.2%를 차지한다. 대형 트럭은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엔진 배기량은 약 7배, 연간 주행거리는 약 10배에 달한다. (엔진 약 1만3000cc / 연간 주행거리 10만km~12만km) 따라서 동 기간에 승용차보다 약 70배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산된다.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막대한 탄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