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이 오늘날 세계 최대 빅테크 기업이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구글 크롬이 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2008년 처음 출시됐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오페라 브라우저보다 간편한 구성과 넓은 가독 범위로 빠르게 사람들을 끌어모았다. 당시만 해도 구글 크롬 자체는 구글 검색 엔진의 이용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였겠지만 이것이 오늘날 구글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끼치는데 엄청난 역할을 했다.높은 편의성과 활용도를 인식한 사람들이 유입되자 구글은 다양한 자사 서비스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연결했고, 더 많이 검색 엔진을 이용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와 검색 광고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자연스레 끼워 넣었다. 오늘날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3분의 2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며, 구글의 연간 매출 중 75%인 2646억 달러(363조 9043억 원)가 광고 수익에서 비롯된다.광고 수익뿐만 아니라 AI 데이터 확보에도 중요한 ‘브라우저’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높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