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가상환경 평가실. 연구원이 대형 화면 앞에서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쓰자 실제와 같은 터널 속 주행 상황이 펼쳐졌다. 3cm 열려 있던 창문이 수 cm씩 더 열리자 소음이 증가하며 화면 명도도 실시간으로 변했다. 외부 소리, 빛을 막아주는 ‘차폐감’을 연구원들이 고객 입장에서 직접 느껴 평가하는 과정이다. 현대차·기아는 미국의 관세 타격과 중국 전기차(EV)의 저가 공세 여파로 그룹의 주축인 현대차가 올해 2분기 15.8% 감소한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위기를 맞았다. 이에 ‘1cm의 소음’조차 혁신하는 기술 위주의 생존 전략으로 실적 회복에 나선다는 포부다. 하반기 가성비의 비야디(BYD) 등이 잇달아 신차를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현대차·기아의 기술 혁신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이날 현대차·기아는 핵심 연구개발 시설인 남양연구소의 EV 관련 시험동 일부를 공개했다. 이 NVH(소음·진동·불쾌)동은 전 모델의 정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