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가 8월 26일 서울 중구 LG서울역빌딩에서 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불편 예측 및 선제 조치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 시스템은 품질 예측 AI가 IPTV나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이 불편을 느끼기 전에 이상 징후를 감지 및 해결한다. LG유플러스는 UHD4 셋톱박스 90만 대에 적용, 내년 400만 대에 이르는 모든 IPTV 고객으로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지난해 12월부터 강조한 ‘품질·보안·안전’ 3대 기본기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강봉수 LG유플러스 품질혁신센터장은 “통신사 최초로 적용한 기술로, 특허를 출원했다”며, “향후 IPTV를 넘어 서비스 전 영역으로 ‘완전 자율 관리체계’를 확대해 고객 불만 제로화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매일 1조 개 데이터 분석…이상 징후 사전 포착시스템의 핵심은 선제 대응이다. 기존에는 IPTV에서 ▲리모컨 신호 수발신 오류 ▲채널 신호 오류 ▲깜빡임 등 다양한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