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5분 명상으로 마음을 다스리고, 출근길 한 정거장을 더 걸으며, 책상 앞에서 3분간 스트레칭으로 긴장을 푸는 사람이 늘고 있다. 장시간 운동이나 장기적인 건강관리가 부담스러운 현대인을 중심으로 짧은 시간 안에 실천 가능한 ‘조각 관리’가 확산되면서 ‘마이크로 웰니스’가 새로운 건강 시장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작은 행동들은 진입장벽이 낮고 즉각적인 보상을 체감할 수 있어 루틴 형성이 쉽고 결국 장기적인 건강 유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모습이다. 여기에 SNS 챌린지 형태로 일상을 공유하는 문화까지 더해지면서 이런 흐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이 같은 소비자 행태 변화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산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업계는 기존의 다량 복합제 대신 단일 또는 2∼3종의 ‘콤팩트 성분’을 중심으로 한 ‘티핑 포인트 기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하루 한 번 섭취만으로도 즉효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해 소비자가 부담 없이 시도